학회소식

NOTIFICATIONS AND NEWS

공지사항


제8대 학회장 취임사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2020-12-22
조회수 119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8대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장 자리를 맡겨주신 회원님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우리 학회를 잘 이끌어주신 역대 회장님과 집행부 여러 선생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학술대회 준비를 위해 힘써 주신 조직위원님과 학회에 적극 참여해주시는 회원님들께도 감사드립니다.


우리의 방향은?

우리 학회의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 학회는 사회와 회원들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해야 할까, 우리는 무엇을 잘 할 수 있을까에 대한 것입니다. 2021년 우리 학회 세 중심어로 과학, 실용, 변화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 과학하는 학회

과학은 헬스커뮤니케이션 이해의 근간일 뿐 아니라 우리 사회 문제해결의 가장 유력한 수단 중 하나입니다. 특히 코로나19바이러스와의 전쟁 상황에서 그러합니다. 과학에 기반한 건강과 건강소통은 당연한 것입니다. 안타깝게도 반과학주의와 반지성주의가 우리 사회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당연한 것을 굳이 중심어로 설정한 이유입니다.

  • 실용적인 학술대회 

학술대회를 보다 실용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우리 학회에 실용성이란 보다 정확하게 세상을 이해하고, 연구성과를 보다 효율적으로 현장에 적용하는데 있습니다. 가을 학술대회는 회원들의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기존 학술대회 방식을 유지하고, 봄 학술대회에서는 새로운 이론과 연구방법을 공유하고 학습하는데 초점을 두겠습니다.

  • 변화를 수용하는 학회

우리는 지금 판을 뒤집는 변화의 물결 앞에 놓여 있습니다. 변화의 본질은 지식노동의 자동화에 있습니다. 인간 고유의 영역이었던 지식노동을 기계가 대체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변화는 이제 시작에 불과합니다. 기계가 우리를 대체하도록 기다리고만 있어서는 안됩니다. 우리가 새로운 기계를 잘 다룰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변하지 않는 것

변하는 것이 환경이라면, 변하지 않는 것은 사람입니다. 협력하고 서로를 돌보며 나누는 우리의 본성은 변하지 않습니다. 돌봄과 나눔을 통해 건강증진의 확산이라는 우리의 목적을 함께 달성해 나아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제8대 학회장 안도현 드림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Korea Health Communication Association

사무국 :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1 서울대학교 221동 보건대학원 412호 (02-880-2773) / Email : korea.healthcom@gmail.com

총무이사 유현재 / 총무이사 정영일 / 총무이사 이민정 / 총무간사 이유리

ISSN : 2093-2707 /  eISSN : 2671-5856 

COPYRIGHT© KHCA ALL RIGHTS RESERVED.